기업전략의 플랫폼 설계
플랫폼을 토대로 경제적 특성이 다른 다양한 그룹의 참여자가 모이고 각 참여자가 느끼는 가치가 서로 연계되기 때문에 플랫폼 설계는 중요하다.
수요가 성장하고 가치가 창출되는 패턴이 다르므로 기업 전략의 모든 영역이 새롭게 설계되어야 한다.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은 발굴, 도입, 성장, 강화, 수확의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경영자들은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려면 각 단계마다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단계, 플랫폼 발굴
여기서는 플랫폼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가 핵심 이슈가 된다.
2단계, 도입
기존 플랫폼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새로 플랫폼을 도입할 수 있는지와
기존 플랫폼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3단계, 성장
본격적으로 성장엔진을 가동하여 참여자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4단계, 강화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활성화되도록 하려면
플랫폼이 급격히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의 운영규칙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5단계, 수확
'진짜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을 대하는 에티켓, 몸 냄새/발 냄새/입 냄새 관리 (0) | 2015.01.19 |
---|---|
보리의 효능 / 보리차의 건강기능 효과 (0) | 2015.01.19 |
get behind 지지하다, 후원하다, 찬성한다. (0) | 2015.01.19 |
LG전자, 하만카돈 공동 개발한 블루투스 헤드셋 ‘핑크골드’ 색상 출시 (0) | 2015.01.19 |
[생활영어]In no time / 바로, 당장, 지체하지 않고, 즉시, 영어 (0) | 2014.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