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잡지식2015. 1. 25. 15:02
   

인플루엔자 정의 / 인플루엔자를 한국말로 독감이라네요~

 

인플루엔자 정의 게시물이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상에서 인플루엔자의 정의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인플루엔자 정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며 흔히 독감이라고 부른다.

그렇다. 그냥 독감을 의사들은 인플루엔자라고 한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병 중의 하나인다.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중요하다.

또한 일부 지역에 한정된 발병이 아닌, 새로운 종류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에 유행하게 되면 젊은 사람도 많이 사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엔자(독감)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다르기 때문에 감기와는 구별하고 있다.

즉,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병이라는 이야기다.

 

 

 

독감 바이러스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가 원인 병원체이다.

독감 바이러스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C형 세가지가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것은 A형과 B형이다.

B형은 증상이 약하고 한 가지 종류만 존재하지만, A형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항원과 N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조류에서 나타나는 H항원과 N항원은 보통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바이러스 내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나거나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종류의 항원과 유전자를 교환하면 사람에게도 쉽게 병을 일으키는 형태로 변할 수 있다.

사람에게 기존에 면역이 없는 이러한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나타나면 전 세계를 휩쓰는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

독감 발병시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다.

환자가 느끼는 이러한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 없는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전형적으로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Posted by DaumTistory